Just a Blog

[오늘 한 일] X-II CPC-400 녹 제거 작업 (제대로 할 것 아니면 하지 말 것을) 본문

Gear

[오늘 한 일] X-II CPC-400 녹 제거 작업 (제대로 할 것 아니면 하지 말 것을)

wehong 2022. 8. 7. 23:58

이전에 입수한 대우전자 X-II (CPC-400)의 내 외부 철재 부분에 녹이 많아, 녹 제거 작업을 시도해 보았다. 얼마 전 다이소에서 구입한 분무형 녹 제거제를 사용했다.

 

 

그렇지만 이런 작업을 하려면 보드와 내부 파트들을 다 들어내고 했어야 하는데 분해에 익숙하지 않아 그냥 해 버렸고, 그래서 일부 보드회로와 플라스틱 부품에 제거제가 묻어 버렸다. 녹 제거 효과는 조금 있었지만, 제거제가 손에 묻었을 때 따가움이 느껴질 정도이기에 제거제가 묻은 PCB 기판과 부품에 영향이 가지 않았을까 신경이 쓰인다.

 

조금 지저분하게 보여도 참고 사용하든지 아니면 부품들을 분해해서 나쁜 영향이 가지 않도록 작업했어야 하는데, 어떤 효과는 바라면서 제대로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구하기 쉽지 않은 이 제품에 문제가 생겨도 할 말이 없게 되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