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컴퓨터학습 88년 5월호 reloaded 본문

Book

컴퓨터학습 88년 5월호 reloaded

wehong 2009. 9. 26. 00:30

네이버 애플카페(http://cafe.naver.com/appleii)에서 '지원아빠'님이 추진하신
'컴퓨터학습' 잡지의 제본을 받았다.
컴퓨터학습 그리고 이후 마이컴 잡지는 현재 폐간되었다.

몇 종류의 제호 중에 88년 5월호만 신청했던 이유는
컴퓨터학습 잡지를 처음 구입한 것이 88년 5월호이고 이를 예전에 분실했었기 때문이다.
(현재 가지고 있는 최고령(?) 컴퓨터학습 과월호는 88년 9월 것이다)

특히나 88년 5월이 의미 있는 것은
내가 최초로 내 소유의 개인용 컴퓨터를 가진 즈음이라는 것이다.
컴퓨터를 구입하고나서 도서를 뒤지다가 근처 책방에서 이 잡지를 구입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렇게 계산하면 내가 내 소유의 컴퓨터를 가진지 벌써 20년이 지난 것이다.
(당시 '국민'학교 시절 미리 학교 컴퓨터로 BASIC 같은 것을 배우기는 했었다)

당시 저 잡지에 나온 유틸리티 'DOS Tool Kit'는
소개란 배경 그림에 마우스 입력장치 사진이 있었는데
그걸 보고 '유틸리티'나 DOS Tool Kit가 그렇게 생긴 하드웨어 장치인 것으로 오해했을만큼
컴퓨터 초보였다.
Apple II+를 구입하고 이 잡지를 샀는데 기사에 IIe 소개 기사가 나와 속상하기도 했었고
특집에 나온 워드프로세서에 대해서는 개념 정립도 잘 안되어 있었으며
게임리뷰의 울티마V 소개에는 실행화면 하나 없어 게임설명만 읽고 전혀 다른 플레이 방식을 상상했었다.

지원아빠님 덕택에 추억을 되살려주는 잡지를 원본과 유사한 형태로 다시 볼 수 있게 되었는데
그 동안의 20년 동안 향상된 것보다 더 많은 발전을 앞으로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