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수리 작업] 오늘 한 작업 본문

Game

[수리 작업] 오늘 한 작업

wehong 2020. 5. 4. 01:15

1. 게임보이 컬러 버튼 고무 교체

만족스러운 조작감을 제공하지 못하던 게임보이 컬러 버튼 고무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제품으로 교체해 주었다.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 있다.


2. 드림캐스트 수은전지부 교체

연휴 중 잠시 다른 곳에 가 있던 동안 드림캐스트 개조 글을 많이 보았다. 전원 220V 개조, 12V레일 제거, 수은전지부 교체 글들을 주로 보았고 이를 직접 실행해 보고자 여러가지 부품을 주문해 어제 받었다. 중고로 구매했던 드림캐스트를 처음으로 뜯어보니 당연히 220V 개조가 안된 110V PSU를 가지고 있었는데(변압기로 110V 다운된 전원에 연결해서 사용했으므로), 재미있게도 12V 레일 제거는 되어 있었다. 어차피 새턴을 사용하려면 변압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드림캐스트 220V 개조는 하지 않기로 결정했고(400V 68uf 콘덴서를 구매하기는 했다), 부팅할 때 시간 맞추라는 메시지가 계속 나오기 때문에 개조 되지 않은 수은전지부를 개조했다.

사진에 담지는 못했지만 기존 수은전지가 남땜되어 있는 것을 제거하고 CH74-2032Dip-V3P 부품을 붙였다. 수은전지도 충전이 되는 ML2032를 구매해서 붙여주었다.


3. 국민선반 조립

새턴, 드림캐스트, PS2를 꺼내 사용할 요량으로 국민선반이라고 불리는 선반을 구매해 설치했다. 조립에 은근히 힘이 많이 들었다. 생각보다 넓이가 좁아 아쉽다.


4. PS2 하드로더 설치 (렌즈 보호용)

선반에 PS2를 올려 놓아 보면서, 이전에 하려고 했던 것을 해 보았다. 그것은 IDE용 하드디스크 연결을 지원하는 오리지널 PS2 네트워크 어댑터 중고품을 연결해 보는 것이었다. 사실 이전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SATA용 개조 버전 제품을 구매했었는데, 설치 목적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게임인 '이니셜 D(Initial D)'가 중간에 계속 끊어지는 이상 현상이 있었다. SATA 하드디스크를 다른 종류로 바꾸어 보아도 현상이 동일해서, IDE를 지원하는 오리지널 네트워크 어댑터 제품의 중고를 구매했다.

PS2 하드로더 설치의 목적은 PS2 DVD 구동부를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이니셜D'를 PS2에서 종종 플레이 하는데 DVD 픽업부가 수명이 다 하는 것은 아닐까 염려가 자주 되었고, 현재 매체를 넣는 트레이가 느리게 열리는 노화상태이다. PS2는 다른 콘솔과 달리 ODE(Optical Device Emulator)는 없는데, 하드로더라는 방식이 광학장치를 보호해 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다. 하드로더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어댑터가 필요한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최근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인 SATA를 지원하도록 개조한 제품이지만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은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마치 본가에서 가져왔던 IDE 하드디스크를 오리지널 네트워크 어댑터에 붙여 보게 된 것이다. 결과는 대성공. 이전에는 인트로 동영상에서도 끊기던 이니셜D 게임이 매우 부드럽게 구동되었다.


5. GB Boy 청소

예전에 구매했던 GB Boy를 본가에서 가져왔다. 사실 게임보이 컬러 기기가 있으므로 가져올 필요는 없었는데, 본가에서 버튼이 잘 안눌리는 문제로 뜯고 싶었지만 GB Boy 기기 상단이 닌텐도의 특수 볼트여서 본가에서 뜯을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호기심에 열어 보고 내부를 알콜로 닦아 주었다. 재미 있는 것은 버튼을 닦아주려고 개봉하니 액정부가 그냥 드러나는 구조였다는 점이다. 게임보이 컬러와 다른 부분이었다.

오랜만에 다시 조작해 보니 예전에 생각했던 것 보다 조작감이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펜타일 액정이 연상되는 이 기기의 컬러 액정은 여전히 아쉽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