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닌텐도 스위치 게임] 패미컴 '슈퍼마리오 3' 본문

Game

[닌텐도 스위치 게임] 패미컴 '슈퍼마리오 3'

wehong 2021. 1. 5. 12:41

실기에서든 MiSTer에서든, 초보자가 슈퍼마리오 3를 진득하게 하기 어렵다. 스테이지는 많은데 게임 자체에 세이브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에뮬레이터를 통해 게임하는 경우에는 세이브가 가능하겠지만 실기에서와 같은 조작감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 같다.

절충안으로 여러가지를 살펴 본 결과 닌텐도 스위치에서 온라인 가입자에게 제공되는 패미컴 앱의 '슈퍼마리오 3'가 개중에는 제일 나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플레이 해 보았다.




일단 이 게임을 조이콘이나 프로콘으로 하는 경우 거의 게임을 하지 못할 정도라고 느껴졌고, 8Bitdo M30 패드를 연결해서 플레이 하니 그나마 조작감이 개선된 것 처럼 느껴진다. 다른 에뮬레이션 환경에서는 실기(또는 그에 준하는) 환경에서 플레이 할 때 만큼 조작이 잘 안되었는데 이 쪽은 아주 조금 나은 것 같았다.




가장 좋은 점은 역시 막강한 상태 저장 기능이다. 특정 시점(상태)을 4개의 슬롯 중에 골라 저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간에 자동 저장되는 상태 스냅샷에서 언제든지 가까운 시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거의 rewind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기능은 패미컴 앱 내의 게임에 전반적으로 적용되는데, '슈퍼마리오 3'에서는 매우 강력한 파워가 된다.




다만 아쉬운 것은 역시 인풋랙이 느껴진다는 것이다. 실기에서는 타이밍을 신경써서 맞추면 잘 맞던 보너스 스테이지가 이 환경에서 쉽진 않았다. 이것만 보아도 어느 정도의 입력 지연이 발생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조작이 조금 불편해도 저장이 편리하니 짬짬이 플레이 할 만 하기는 하다. 매일 조금씩 플레이 해서, 다른 환경에서는 쉽지 않았던 WORLD 4 까지 진행할 수 있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