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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 SD System 3 게임 이미지 표시를 위한 GameDBManagerPCE 프로그램 사용법 소개 본문
얼마전 김민수님, 알프님(동일 인물이신지 확실하지 않음)께서 Super SD System 3 화면에 우하단에 게임 썸네일을 표시하는 방법을 문의하셨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지는 않고 프로그램 설명과 평가를 읽어보고 대략적인 내용만 말씀드렸는데, 아무래도 직접 해 보고 추가 설명을 드리려고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글을 보시게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
Super SD System 3의 화면에 이미지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Github(https://github.com/Terraonion-dev/GameDBManagerPCE)에 공개되어 있는데, 우상단의 'Code' 버튼을 눌러 'Download ZIP'을 선택하여 압축파일(GameDBManagerPCE-master.zip)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압축파일 안에 Built 디렉토리 안에 있는 'Images' 디렉토리와 'GameDbManagerPCE.exe' 실행파일이 필요합니다. 이 두 파일 일단 PC엔진 게임이 담긴 Super SD System 3용 마이크로 SD 카드 안에 복사하십시오. 그리고 'GameDbManagerPCE.exe'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시킵니다 (이 프로그램은 Windows 용 실행파일이기 때문에 모든 작업은 Windows에서 실행하십시오). 알 수 없는 게시자의 프로그램이라고 'Windows의 PC 보호'가 켜지는 경우, 그냥 실행을 하시던지 아니면 이 작업을 포기하시던지 둘 중 하나를 택하셔야 합니다. 실행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게임 정보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
Name에 게임의 이름, Year에 게임출시 연도, Genre에 게임 장르를 입력합니다. Screenshot 컬럼의 빈칸을 클릭하면 이미지의 경로를 지정할 수 있는 창이 표시됩니다. 거기서 사용할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이미지는 다운 받은 압축파일의 'Images' 폴더에서 찾아서 선택하면 됩니다. 원하는 화면을 직접 선택하려고 인터넷에서 검색한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직접 찍은 사진을 사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왜냐하면 여기에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는 색상이 16색이어야 해서 다른 이미지를 선택하면 나중에 처리가 안됩니다. 그냥 'Images' 폴더의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편하실 겁니다.
Hashes 컬럼도 빈칸을 클릭하면 'Add hash'와 'Remove hash'를 선택할 수 있는데, 'Add hash'를 눌러 게임 파일(.pce 파일이나 .cue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이 작업을 모든 게임 별로 해야 합니다. 몇 개 정도라면 일일히 하실 수 있겠지만 많은 게임을 가지고 계신 분에게 만만치 않은 작업일 것입니다.
모든 게임에 대해 입력이 끝났다면 화면 우하단에 있는 'Convert Imgs'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미리 작업된 세트에서 수정하는 방법
압축 파일에 db.xml 파일을 'GameDBManagerPCE.exe' 파일과 동일한 디렉토리에 넣고 'GameDBManagerPCE.exe'를 실행하면 이미 만들어진 많은 게임의 리스크가 표시됩니다. 프로그램 좌하단의 'Scan Roms'를 클릭하면 이 리스트 중 실제 게임 파일이 있는 것을 스캔합니다.
이 방법도 완벽하지는 않은데, 이유는 사용하시는 게임 해시값이 db.xml의 내용과 다르다면 어차피 일일이 수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1) 또는 (2) 방법으로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디렉토리에 'TileCache' 디렉토리, 'db.xml' 파일, 'Games.db' 파일이 생성될 것입니다. 혹시 사용하신 게임 그림 이미지가 마이크로 SD 카드에 있다면 삭제하셔도 됩니다. 이미지 정보는 'TileCache' 디렉토리 안에 다 있으니까요. 'GameDBManagerPCE.exe' 실행파일도 지우셔도 됩니다.
이제 마이크로 SD 카드를 Super SD System 3에 넣고 실행해 보시면 게임을 선택할 때 마다 입력하신 게임 출시년도, 장르, 그리고 게임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 작업을 하시지 않기를 권해 드립니다!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자동화가 안되어서 게임이 많을수록 작업이 너무 힘듭니다
위에서 소개 드린 두 가지 방법 모두 게임을 게임 파일을 일일히 지정해야 합니다. 압축파일에 있는 db.xml 내용과 동일하게 게임 파일들을 다 갖추고 계신다면 일이 수월할 수도 있겠으나, 결국 일일이 확인해 봐야 할 가능성이 큽니다. 유명한 레트로 게임 정보 사이트인 RetroRGB에서도 이 작업에 대해 'This can be a giant pain in the ass'라는 표현을 썼네요.
(2) 작업 이미지가 그렇게 보기 좋지 않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는 제약이 많습니다. 크기가 64x64이어야 하며 색상도 16색 팔렛트 13개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제약 때문에 아마추어가 일일이 직접 이미지를 만든다는 것은 거의 어렵기도 하고, 결과물 이미지도 그렇게 아름답게 보이지도 않습니다.
아래의 두 화면은, '무장형사 사이버크로스'와 'YS IV'에 해당하는 이미지(압축파일에 들어있는 이미지)입니다. 보시다시피 대략적인 윤곽은 보이지만 글자가 잘 보이지도 않고 색감도 좋지 않습니다.
(3)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자사 홈페이지가 아니라 Github에 올려놓은 것을 보아도 TerraOnion은 이 프로그램을 일반적인 게이머들이 사용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도 일반 사용자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친절하지 않습니다. 일례로 이미지와 게임 파일을 연결시켜 주는 해시(hash)는 이 프로그램 사용자에게 보여지지 않고 내부적으로 사용되었어도 될 기술 방식입니다.
작업을 하면서 미루어 두었던 새로운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했습니다. 새로운 펌웨어에서도 이미지 표시는 이상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