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오늘 한 일] 하코(HAKKO) PRESTO 980 인두기 사용 / IQ 3000 큐티 VGA 케이블 제작 본문

Gear

[오늘 한 일] 하코(HAKKO) PRESTO 980 인두기 사용 / IQ 3000 큐티 VGA 케이블 제작

wehong 2022. 8. 12. 01:29

1. 하코 PRESTO 980 인두기

얼마 전 구매했던 하코 PRESTO 980 인두기를 처음 사용해 보았다.

이전에는 저렴하게 구한 일반 인두기를 사용했는데, 최근 인두기가 온도에 잘 오르지 않는 것 같아 새로 구매해 보았다. 비싼 제품이 아니면 다 거기서 거기라서 다이소 제품을 쓰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그 중에 몇몇 사람들이 추천해서 이 제품을 구매했다.

이 제품의 특징이라면 (사진에 찍히지는 않았지만) 손잡이에 있는 노란색의 급속 가열 버튼이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싸구려 인두기에 달려 있는 손도 조절 기능이 (정밀하게 동작하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 더 편리했던 것 같다.

전원선이 두꺼워 오래 작업 한다고 해도 안심이 될 것 같지만, 두꺼운 전원선이 유연성이 없기 때문에 인두기 조작을 어렵게 하기도 한다.

 

2. IQ 3000 큐티 31kHz RGB 출력용 VGA 케이블 제작

이전(#1, #2)에도 제작을 했던 것이지만 다시 한번 결선을 해 보았고 후드를 입혔다.

일단 여전히 노이즈가 많다. GND 라인을 보강하고 HSYNC/VSYNC 라인을 새로 납땜했지만, 화면에 지글거리는 노이즈를 잡기 어려웠다. IQ 3000 큐티의 스캔라인 기능을 켜면 좀 덜 보이기는 하지만 흰색 화면이나 단색의 이미지에서 매우 거슬린다.

사운드 출력을 뽑으려고 3.5파이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하면 노이즈는 더 심해졌다. 지금 생각해 보니 그라운드 선과 신호선을 혼돈하여 붙인 것이 아니었나 싶기도 하다. 아무튼 일단 현 단계의 작업을 마무리 하고 싶어, 현 상태에서 후드를 씌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