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샘플링(Sampling), 로-파이(Lo-Fi), 비트 메이킹(Beat Making), 핑거 드러밍(finger drumming), ... 본문

Music

샘플링(Sampling), 로-파이(Lo-Fi), 비트 메이킹(Beat Making), 핑거 드러밍(finger drumming), ...

wehong 2023. 1. 8. 20:00

관련된 것들을 알게 된 것은 아마도 Roland SP-404 기기 관련 영상을 우연히 보게 되면서 였던 것 같다. 추가로 Akai MPC 기기나 샘플 킷들이 뭔지 찾아 보게 되었고, 샘플링이 무엇인지 그리고 로-파이 음악은 무엇인지도 찾아 봤다. 그랬더니 유투브 연관 영상이나 관련 검색어에 공연 영상이나 기타 정보들이 보였고, 관련된 것들을 하나도 모르던 상태에서 '저런 것들이 있구나'하는 정도로 대략 알게 되었다.

 

관련된 재미있는 영상이 하나 있었다.

다음 영상은 'Mac Band'라는 그룹의 88년도 음악인 'Girl, Your Love's So Fine'이다.

그리고 다음 영상은 'Cookin Soul'이라는 뮤지션/유투버가 그 음반을 샘플링 해서 Akai MPC 3000 기기로 다른 느낌의 곡을 만드는 영상이다.

저런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놀라우면서도, 기존 음악을 가지고 다른 곡을 만드는 것이 원작자에게 괜찮은 것인지 이해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알게 모르게 이미 이런 음악을 많이 들어 왔을 것 같다. Hip hop 음악에서든 클럽에서든 BGM으로든.

 

샘플링에 기반한 음악들이 신기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잘 맞지는 않는 것 같다. 마치 엄청난 칼로리의 달콤한 음식을 한꺼번에 먹는 느낌이랄까. 비트와 리듬에 중독성은 있지만, 드럼 비트의 자극성은 계속 듣는 귀를 피곤하게 만들고 반복적인 사운드 루프는 사운드가 계속 머리에 맴돌게 만드는 것 같기 때문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