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PS4 게임] 'SEGA Mega Drive Classics' 다운로드 구매 및 소감(Steam 버전과 비교를 중심으로) 본문

Game

[PS4 게임] 'SEGA Mega Drive Classics' 다운로드 구매 및 소감(Steam 버전과 비교를 중심으로)

wehong 2024. 2. 13. 20:26

예전에 Steam에서 'SEGA Genesis Classics' 게임을 구매한 적이 있는데, 이번엔 PSN 스토어에서 'SEGA Mega Drive Classics' 게임을 구매했다. PS4 환경이 PC 환경 보다 조금 나은 점이 있을까 하는 호기심이 있었고 마침 세일을 하고 있길래 구매했다.

PSN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게임의 이름은 'SEGA Mega Drive Classics'이기에 유럽 버전인 것 같고, 북미의 'SEGA Genesis Classic' 디스크 버전도 국내 PS4 유저가 실행하는 것을 보았다.

 

구매 전에 국내외 여러 리뷰들을 살펴 봐도 게임 환경에 대한 디테일한 리뷰를 볼 수는 없었기에, 컨트롤러 설정이나 화면 설정이 Steam 버전과 다른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지 못한 채 구매했다. 더구나 많은 리뷰어들이 PS4 버전 게임에 대해 자세한 불만사항은 없으면서도 결국 70~80점 대의 비교적 낮은 평가점수를 주는 이유가 궁금했다.

 

1만원이 조금 넘는 금액을 투자해서 얻은 정보는 다음과 같다.

 

(1) 컨트롤러 설정은 제한적이다

메가드라이브/제네시스의 조작버튼에 대한 PS4 컨트롤러의 할당은 제한적이다. 버튼 맵핑이 Layout 0, Layout 1의 두 가지 밖에 없고, 각 버튼을 별도로 설정할 방법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어 R1, R2 버튼을 사용해 6버튼을 구성하는 '호리 파이팅 커맨더 옥타'를 사용해 6버튼을 사용하기 어려워 보인다. 수록된 게임 중에 6버튼을 모두 사용하는 게임이 거의 없기 때문에 큰 불편함이 있지는 않겠지만, PC 환경 보다 컨트롤러 범위가 축소된다는 점이나 듀얼쇼크의 경우 십자키/아날로그스틱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2) 화면 설정 항목과 적용 결과는 Steam 버전과 거의 동일하다

다른 분이 PS4에서 이 게임을 플레이 하는 것을 보았을 때는 화면 표시 이펙트가 더 괜찮아 보인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실제 화면 설정을 보니 Steam 버전과 동일했고, 화면 품질도 거의 동일해 보였다.

(3) 게임 첫 시작의 로딩이 Steam 버전 보다 더 길다

처음 실행하면 프로그래스 바(progress bar)가 채워지면서 무언가 로딩하는 듯한 것이 보이는데 Steam 버전에는 없는 모습이다. 이로 인해 게임 시작 시간이 조금 길어진 느낌이 든다.

(4) 수록 게임이 Steam 버전과 약간 다르다

수록된 게임들이 플랫폼 별로 약간씩 다르다. 자세한 내용은 Wikipedia 관련 항목에서 찾아 볼 수 있다.

Steam 버전에서 나중에 삭제된 'Sonic the Hedgehog' 1, 2편이 그대로 수록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Sonic Origins' 발표 이전에 Steam 버전을 구매한 경우 이것도 수록하고 있을 것이다.

(5)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Steam 버전을 설치하면 특정 폴더에 수록 게임들에 대한 설명서이 PDF 파일로 제공된다. 그런데 Steam 버전은 이러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