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아이폰8(iPhone8)과 사용할 무선충전기 고르기 본문

Gear

아이폰8(iPhone8)과 사용할 무선충전기 고르기

wehong 2017. 10. 16. 00:44

* 업데이트 (17.11.19)

iOS 11.2 beta 3에서 7.5W 고속충전이 지원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Qi 방식의 일반 충전기에서 문제 없는지 아직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일부 기기는 아이폰8/8+/X 용에 맞게 제품 펌웨어 업데이트 계획을 공지한 제조사도 있는 것 같습니다.


* 업데이트 (17.11.13)

아이폰8에 맞는 무선 충전기를 고르는데 고생한 경험을 조금 부족하나마 공유하고자 쓴 글인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봐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달 전 즈음에 작성된 글이다 보니 그동안 변경된 사항들이 있고, 그 당시 더 나은 선택으로 보였던 것이 더 이상은 그렇지 않다고 판단 되기도 합니다.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삭선과 색깔을 사용해 최대한 제가 아는 내용을 추가/보완해 보고자 합니다.



아이폰8의 무선충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적당한 무선충전기를 고르는데 주말의 많은 시간을 소모한 것 같아 아쉽다.

혹시 비슷한 상황을 겪고 검색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지도 모르기에 대략의 내용을 요약해서 적어본다.


0. 현재 아이폰8의 무선충전 지원 상태

아이폰8은 Qi 방식의 무선충전을 지원하는데 현재는 5W의 기본 충전만 지원하고 있다.

즉 유선급속충전은 물론이고 아이폰의 기본 5W 전원 어뎁터로 충전할 때 보다 무선충전의 충전 속도는 느리다.

연말 업데이트를 통해 7.5W의 급속무선충전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런데, 애플과 무선충전에 대한 사전 협력하였던 모피, 벨킨 제품에서만 7.5W 급속 충전을 지원할 것이라는 루머도 있는데, 확인되지 않고 있는 루머이다(개인적으로는 과연 가능할까 의심된다).

(관련 소식: http://macnews.tistory.com/5598)



1. 삼성 EP-NG930

아이폰8 용으로 무선충전기를 고려했을 때 제일 처음으로 생각한 충전기이다.

코일이 2개여서 스마트폰을 세로나 가로로 거치해서 충전할 수 있고, 9V 어뎁터 연결시 급속충전을 지원하며, 팬이 달려 있어 충전시 발열을 낮추어 준다.

충전 중 팬으로 발열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 이미지 출처: 삼성전자 홈페이지 >


문제는 이 제품이 삼성 충전기의 구형 제품이어서 삼성이 직접 판매하는 제품을 구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 글의 작성시점에 삼성 디지털프라자 등의 대부분의 삼성 모바일 소매점에는 EP-PG950 제품만 판매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물론 인터넷 상의 온라인 마켓에서는 이 제품을 볼 수 있는데, 이게 좀 애매하다...


정품이라는 제품은 매진이 대부분이고 해외판이라는 이름의 제품을 3만원 대에서 구매할 수 있어서 직접 구매해 보았다.

택배로 제품을 받았을 때 조잡한 박스와 레이블 상태를 보고 대번에 뭔가 이상함을 느꼈고 검색해 보았다.

그랬더니 이 제품이 출시되었던 '16년 당시 제품과 너무 다르다는 의견을 다수 볼 수 있었다.

다음은 그 글 중에 대표적인 '쟈스민서울'님의 블로그 글이다.


[ [ebay 직구]삼성 무선 고속 충전기 불량 짝퉁 구매 후기, 악세사리는 그냥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osses1436&logNo=220984109201&categoryNo=11&proxyReferer=&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내용의 결론은, eBay에서 사신 기기가 지인의 사용하시던 기기와 비교해 보니 외양 형태, PCB 보드, 동작 전원 상태 등이 달랐다는 내용이다.

개인적인 예상이지만 현재 온라인 마켓에서 해외판으로 판매되는 기기는 다 저런 형태가 아닌가 생각되며, 그 증거 중에 하나는 직접 구매한 제품이다.


사실, 껍질이 비슷하고 내용물이 약간 다른 이 해외판 제품을 단순히 짝퉁이라고 단정짓기도 어려운 감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기 때문에 외국에 판매되는 삼성전자 갤럭시 폰을 위한 원가절감 제품을 별도로 팔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진위를 알 수 없기에 해외판이라는 제품이 검증된 것인지도 확실하지 않아 계속 사용하기에 찜찜했다.


거듭 말하지만, 국내에서 사은품으로 받거나 구매한 이 제품을 지인이 준다면 덥석 받아도 좋을 만큼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된다.

현 시점에서는 그렇게 장점은 없다고 생각됨



2. EP-PG950

이 글의 작성 시점에 삼성이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충전기이기에 EP-NG930에 비해 구하기는 쉽다.

최신 제품이며, 패드형과 스탠드형으로 모두 사용 가능하고, 역시 팬이 달려 있어 충전시 발열 억제에 용이하다.

< 이미지 출처: 삼성전자 홈페이지 >


하지만 가격이 저렴하지 않으며(온라인 6만원 선, 오프라인 7만7천원), 무엇보다도 아이폰8의 충전에 약간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문제는, 아이폰8이 충전이 다 되어 100%가 될 때 계속 충전기에 거치해 두면 아이폰 화면이 켜졌다 꺼졌다는 반복하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해외 사례: https://forums.imore.com/iphone-8/394640-iphone-8-wireless-charging-100-then-screen-goes-off-continuously.html

국내 사례: [클리앙]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iphonien/11307534?po=0&od=T31&sk=title&sv=%EB%AC%B4%EC%84%A0&category=&groupCd=&articlePeriod=2017


(이 글 아래 Comment 란에서 '아이폰'님께서 iOS 업데이트로 문제가 사례가 사라졌다는 정보를 주심. 사실 여부 확인 방법이 없어서 컨펌(confirm)은 불가함.)



3. 슈피겐 F303W

삼성이 아닌 것 중에 알아 보니 눈에 들어 온 제품이다.

2코일에 거치형이며, 팬이 달려 있지는 않지만 온도가 높을 때 충전을 자동으로 멈춘다고 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 이미지 출처: Shopify >


이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사용후기에 고속충전시 소음이 발생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개인적으로는 거치 형태로 인해 기기가 차지하는 공간이 넓은 것 같아서 패스했다.

iOS 11.2 beta 3에서 7.5W 충전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제품으로 아이폰8을 9V 충전 시 LED 표시가 일반 충전 표시인 빨간색으로 되어 고속충전여부가 불확실하다고 하며, 아마존의 한 구매자 리뷰에는 아이폰X에서 고속충전이 안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4. 3M 무선충전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만족하는 제품으로 보였다.

< 이미지 출처: Angela Pan님의 LinkedIn 페이지 >


아쉬운 것은, 스마트폰과 흡착이 잘 된다고 할 지라도 다소 위험하게 보였던 높은 높이와 고속 충전 미지원이었다.



5. mophie wireless charging base와 Belkin Boost Up Wireless Charging Pad

두 제품은 Apple 홈페이지에서 판매되는 제품이다.

아이폰 제품에 특화된 제품이기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에게 더 어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런데 아쉽게도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 한국 Apple 스토어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있으며 각 회사가 한국에서 직접 판매를 시작하지도 않은 것으로 보인다.

mophie 제품은 아직 국내 판매가 안되는 것 같지만, Belkin 제품의 경우 현재 국내 오픈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다.

가격이 높은 것이 가장 마음에 걸리지만, 제품 가격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무난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개인적으로 추천할 만 하다고 본다.

아이폰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이다.


< 이미지 출처: 애플 홈페이지 (미국) >



6. 클레버 타키온 고속무선충전기 거치대 CTW-02

거치 형식이면서 슈피겐 F303W보다 공간을 덜 차지하고, 2코일을 적용하면서 코일 충전부와 회로 보드 부분을 분리하는 등 나름 설계에 신경 쓴 것 같아서 구매를 고려했다.


< 이미지 출처: 11번가 >


주문 후 바로 발송되었다면 아마 구매했을 것 같은데, 주문 시점에 제품이 품절되어 열흘 정도 후에나 발송 가능하다고 해서 취소했다. 



7. 슈피겐 F301W

결국 저렴한 이 제품을 구매했다.

< 이미지 출처: Shopify >


급속 충전을 지원하는데, 급속 충전시 발열에 대한 구매후기가 많은 것 같다.

<개인 후기>

저렴하고 무난하다.

작고 가벼워서 가지고 다니기는 편하지만 안정되게 고정해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다.

면적이 작아서 아이폰의 무선충전 가능 부분과 기기를 잘 맞추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몇 번 사용하다가 보면 아이폰을 놓아야 하는 위치가 금새 익숙해 지기는 한다.

아이폰 충전에는 아무 이상 없었고 9V 고속 충전은 시험해 볼 수가 없었다.

발열은 조금 있는 편이라 생각된다.



7. 현재까지 생각

주말 동안 참 쓸데없이도 이것 저것 찾아보느라 시간을 많이 사용했다.

사실 여기에 적은 제품보다 훨씬 더 많은 제품들을 찾아보고 분석했다.

현재까지의 결론은, 정말 적절한 제품을 구매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아이폰8 또는 아이폰X 이전에 갤럭시 시리즈를 포함한 안드로이드 기기들이 무선 충전을 지원한 것으로 아는데, 아직 대표라고 할 만한 제품은 없는 것 같다.


현재까지 개인적인으로 생각하는 괜찮은 무선충전기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
- 팬으로 충전시 발생하는 열을 억제하는 것이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 스마트폰을 무선충전기의 코일에 맞추어 놓는 노력이 최소화 되어야 한다고 본다.

- 무선 충전을 하면서 핸드폰을 사용한다면 삼성의 스탠드 형이나, 슈피겐 F303W, 3M 제품, 클레버 타키온의 스탠드 형 제품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 다른 일 하는 동안 아이폰을 편하게 올려놓고 간편하게 충전하고자 한다면 Belkin Boost Up이나 슈피겐 F301W 같은 접시형 제품이 적합할 것이다.

- 향후 고속충전을 생각한다면 발열을 억제할 수 있는 팬이나 온도센서 등이 탑재된 제품이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 이것 저것 생각하기 싫고 비용이 별로 신경쓰이지 않는다면 간편하게 mophie나 Belkin의 아이폰용 무선충전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