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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코틀린(Kotlin) 정리 (3) - 반복문, 제어구조 본문
1. 반복문 (Loop)
(1) while
Java와 거의 동일하다.
while (a < 10) {
x = a * 5
a += 1
}
(2) for
Java의 새로운 for 루프문과 거의 동일하다. 즉, iterator를 구현한(hasNext()와 next()를 제공)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순환하도록 한다.
C 언어 스타일의 for 문(예. for(i = 0; i++; i<9)...)은 없다.
val arr = arrayOf(1, 2, 3)
for (n in arr) { (array에 대한 for 루프)
println(n)
}
val ext = 1..9 (범위(range)에 대한 for 루프)
for (i in ext) {
println(i)
}
2. 제어구조 (Control Flow)
(1) if / else if / else 조건문
Java와 거의 유사하다.
if (age > 50) {
...
} else if (age > 30) {
...
} else {
...
}
(2) try / catch / finally
Java와 거의 유사하다
try {
...
} catch(e: Exception) {
...
} finally {
...
}
(3) 'when (값)' 구문
Java의 'switch / case' 문과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다(when 구문은 다른 방식의 사용법도 존재한다). 'switch / case' 구문의 'default'와 유사한 개념으로 'else'를 사용할 수 있다.
when (x) {
0 -> println("zero")
1 -> println("one")
else -> println("else")
}
(4) expression으로 사용 가능
Kotlin에서 'if / else', 'try / catch', 'when (값)' 구문은 어떤 조건을 판별해 분기할 때 사용할 뿐만 아니라, 값을 평가하는 expression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val status = if (cond > temp) true else false (status 변수의 Boolean 값은 if 문 조건에 따라 선택됨)
val result = try { (readFile() 수행 중 exception이 발생하지 않으면 true, 발생하면 false)
readFile()
true
} catch (e: IOException) {
false
}
val test = when (x) { (test 변수는 x 값에 따라 true 또는 false 값을 갖는다)
0 -> false
1 -> true
else -> fal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