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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Ter FPGA] 모니터 해상도 별 화면 채움 비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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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Ter FPGA] 모니터 해상도 별 화면 채움 비교

wehong 2021. 3. 12. 20:52

이전 글에 작성한 바 있는데, 1920x1080 Full HD 해상도(비율 16:9)의 LG 24EA53 모니터를 사용하다가 1920x1200 해상도(비율 19:10)의 Dell U2415 모니터를 잠시 사용했고, 다시 LG 24EA53 모니터를 피봇 스탠드에 연결하여 사용 중이다.

PC(Windows, Linux, macOS 기반)나 게임 콘솔(PS4, 스위치)에 연결하기도 하지만 MiSTer 기기에 연결해 사용하기도 하기에, MiSTer 기기는 당시 모니터 교체에서 살펴본 환경 중 하나였다. 특히 1920x1200 해상도에서는 224p나 240p 화면이 5배(x5)가 되어도 잘리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상당히 기대를 하기도 했다.

두 환경에서 모니터를 찍은 사진을 동일한 크기로 맞추어 실제 화면 간 차이가 어느 정도 나는지 비교해 보았다. 아래 사진의 영역은 모두 모니터 화면 부분으로, 검은색 부분은 화면 표시를 정수배(integer scale)로 하여 내용이 표시되지 않는 영역이다. 두 사진의 가로 크기를 동일하게 맞추었으므로 대략 비교해 볼 수 있다.

 

<< 참고: 화면을 꽉 채우면(fill) 이런 영역이 없지만 정수배로 스케일링 하는 이유는 정확한 픽셀 표시, schimmering 방지, 자연스러운 스캔라인 표시 가능 등 여러 이유가 있다. 240p의 경우 4.5배를 하면 세로 1080 픽셀 안에 표시(240x4.5=1080)되지만 이러한 점들을 방지하고자 4배(240x4=960)로 표시하고 나머지 부분(1080-960=120)을 검게 처리한다. 1920x1200에서는 240x5=1200이기 때문에 이런 남는 공간 없이 세로로 전체가 표시된다. >>

 

먼저 1920x1080 해상도에서의 224p를 4배(224x4=896) 정수 스케일링(integer scaling) 한 화면 모습이다. 상하로 아마 184라인(1080-896=184)의 여백이 남았을 것이다.

 

그 다음은 1920x1200 해상도에서 224p를 5배(224x5=1120) 정수 스케일링 한 화면 모습이다. 상하로 아마 80라인(1200-1120=80)이 남았을텐데, 여백도 여백이지만 4배와 5배 확대 간 이미지 크기가 (유사한 모니터 크기에서) 차이가 난다.

 

세로 상태에서도 비교해 봤다.

첫번째는 1920x1080 해상도의 피봇상태(1080x1920)에서 구동화면이다.

 

그 다음은 1920x1200 해상도의 피봇상태(1200x1920)에서 구동화면이다.

 

MiSTer의 게임콘솔 코어들은 최근 5배를 하면서 모자란 부분(224p의 경우 40라인)을 crop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하면 정수배 스케일링을 하면서도 좀 더 꽉 찬 화면(실제로는 차고 넘친 것이라 볼 수 있겠다)을 볼 수 있는데, 상하로 잘리는 것이 보기 싫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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