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PC엔진 수리] Avenue Pad 6 실리콘 및 내부 확인 본문

Game

[PC엔진 수리] Avenue Pad 6 실리콘 및 내부 확인

wehong 2021. 6. 7. 00:10

예전에 PC엔진의 Avenue Pad 6의 D-Pad의 실리콘을 NES 컨트롤러 D-Pad 실리콘으로 교체했던 적이 있다. NES 패드 부품과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긴 했으나, 당시에도 언급했듯이 버튼 입력 느낌이 그리 좋지는 않아서 결과가 그리 성공적이라고 할 수 없었다. 결국 원래 실리콘으로 원복을 했다.

해외의 글을 찾아 봐도, PC엔진이나 Turbo Grafx 16의 컨트롤러의 D-Pad 실리콘을 교체해야 한다면 NES 컨트롤러의 부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당시 NEC가 닌텐도를 많이 의식했음을 보여주는 단면이 아닐까 생각한다.

오늘 새롭게 발견한 또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Avenue Pad 6가 퍼스트 파티(first-party) 제품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Avenue Pad 6는 PC엔진의 제조사인 NEC가 만들었다고 알고 있었는데, 정확히는 'NEC Avenue'가 제조사이며 같은 NEC 계열일지라도 정확히는 PC엔진의 제조사 NEC는 아니라고 한다.

 

 

실리콘을 교체하기 위해 패드를 열었는데, 회로보드를 보다가 커패시터에 누액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누액이 나온 것에 놀라기 전, 사실 이 컨트롤러에 커패시터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에 더 놀랐다.

 

 

회로도(이미지 출처: Console 5 Tech Wiki)를 보니 16V/47uF 커패시터가 달려있기는 하다. 이 녀석을 교체할까 생각했지만, D-Pad 조작감도 문제가 되므로 일단 누액을 닦아내는 정도에서 마무리 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