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패미컴 게임] '콘트라(魂斗羅)' 게임에 대한 소감 본문

Game

[패미컴 게임] '콘트라(魂斗羅)' 게임에 대한 소감

wehong 2023. 5. 16. 20:48

'콘트라'는 아케이드 및 가정용 기기로 출시된 코나미의 런앤건 게임 시리즈이다. 처음 아케이드판 '콘트라'가 1987년 출시되어 인기를 얻은 후 코나미는 가정용으로 이식을 하기도 하는데, 패미컴판 '콘트라'는 1988년에 발표되었다.

 

패미컴판 '콘트라'는 아케이드와 다른 패미컴의 특성을 고려해 여러가지가 변경이 있다. 성능 상 그래픽이 간소화된 것은 당연했고, 화면이 아케이드 버전의 세로로 긴 형태에서 가로로 긴 형태로 바뀌었으며, 등장 캐릭터들이 간소화 되기도 했다. 하지만 패미컴이라는 플랫폼 안에서 나름 훌륭한 짜임새와 완성도를 가지고 있어서 당시에 액션 게임으로서 제법 인기가 있었다고 들었다. 요즘도 간혹 이 게임을 플레이 하는 게임 스트리머가 보이기도 한다. 일본판은 북미판과 달리 VRC2칩을 사용하였고 컷씬 추가나 배경의 움직임 등이 적용되어 좀 더 나은 환경의 플레이를 제공한다. 

당시에 패미컴 사양의 하드웨어에서 아케이드 게임과 비슷한 느낌을 주는 액션 게임이라는 점에서는 높게 평가할 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래픽에서 차이가 있고 성능 상 제약을 가진 부분도 있지만, 아케이드 원작의 분위기를 잘 살렸고 캐릭터 움직임이나 컨트롤 반응성이 괜찮았으며 불합리한 스테이지 구성을 가진 것도 아니어서 패미컴 액션 게임 중에서도 손꼽을만 하지 않을까 싶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건슈팅의 타격감이 미비하다는 점이다. 총을 발사할 때 장난감 같은 '삑' 소리가 나는 것도 그렇고 적이 데미지를 받고 있다는 것에 대한 그래픽/사운드의 표현도 적어서, 슈팅의 손맛이 떨어짐은 물론 공격의 유효성에 대해 의문이 들 때가 있다.

 

얼마전 구매했던 '콘트라 애니버서리 컬랙션'에도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 패미컴 카트리지도 구매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