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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ogue Pocket] openFPGA 게임기어(Game Gear) 코어의 화면 비율을 4:3으로 조정하기 본문
아날로그 포켓에서 게임기어 게임을 플레이 할 때 게임기어 어댑터와 게임 카트리지를 사용해 플레이 하기도 하지만, 간단히 플레이 하고자 할 때에는 openFPGA의 게임기어 코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런데 게임기어 코어를 사용할 때 마다 느끼는 불편함 또는 어색함이 있는데, 그것은 게임의 내용을 항상 아날로그 포켓 화면에 꽉 채워서 보여준다는 점이다.
게임보이나 게임기어의 해상도가 160x144이고 아날로그 포켓의 해상도가 1600x1440이기 때문에 그냥 픽셀을 10배로 해서 보여주는 것인데, 게임보이의 픽셀은 정사각형이라 1600:1440 = 10:9의 비율을 유지하지만 게임기어는 정사각형 픽셀이 아니기 때문에 1600:1440 비율의 화면이 실제로 4:3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openFPGA 게임기어 코어가 아닌 아날로그 포켓 자체는, 기기 화면을 꽉 채우는 'Aspect: Fit'과 함께 4:3 비율과 유사하게 맞추는 'Aspect: 4x3' 옵션이 존재한다. 화면을 꽉 채우는 'Aspect: Fit'의 경우 4:3 화면이 10:9가 되어 화면이 상하로 길어지기 때문에 보통은 'Aspect: 4x3'이 추천되는데, openFPGA의 게임기어 코어는 이런 옵션이 없고 무조건 10:9 비율로 보여줬다.
그래서 openFPGA의 게임기어 코어를 4:3으로 출력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잠시 웹 검색을 했더니 꽤 오래 전에 한 가지 방법이 제시되었던 것을 발견했다. 그것은 코어 설정 중 하나인 'video.json' 파일의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었다.
이 글이 올라오고도 openFPGA나 게임기어 코어 쪽에 업데이트가 있었을 것 같은데, 이 글의 작성 시점에도 JSON 파일 설정 변경 방식은 잘 동작했다. 아날로그 포켓 자체의 게임기어 처리와 비슷하게 화면의 위아래에 레터 박스가 생기며 4:3 비율의 화면을 보여줬다.
해당 video.json 파일의 위치는 마이크로SD카드 루트에 있는 'Core\Spiritualized.GG\video.json'이며, 파일 내용 중 'scaler_modes' 항목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면 되었다(결국 'aspect_w' 값을 '4'로, 'aspect_h' 값을 '3'으로 바꾼 것이다).
"scaler_modes": [
{
"width": 160,
"height": 144,
"aspect_w": 4,
"aspect_h": 3,
"rotation": 0,
"mirror": 0
},
두 화면의 비율 차이를 보면 다음 이미지와 같다. 오른쪽 이미지에서 레터박스 처리 부분을 제외하면 오른쪽의 모습이 실제 게임기어 화면의 비율에 더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