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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게임] '그란디아(Grandia) HD Remaster' 구매 및 잠깐 플레이 소감 본문
새턴판 '그란디아'와 닌텐도 스위치 버전 '그란디아 HD 컬렉션' 패키지를 가지고 있지만, 이번에 Steam에서 할인하고 있는 PC 버전 '그란디아 HD Remaster'를 구매했다. 흥미롭게도 닌텐도 스위치나 PS4 버전의 '그란디아 HD 컬렉션'과 달리 Steam에서 판매하고 있는 '그란디아 HD Remaster' 버전은 1편과 2편이 분리되어 있어 별개로 구매가 가능했다.
PC 버전으로 구매한 이유는 다소 복잡하다. 먼저 새턴 게임의 한글 패치 버전을 MiSTer의 새턴 코어에서 플레이 하려고 했다. 그래서 예전에 실기에서 플레이 하던 세이브 파일을 MiSTer의 새턴 코어로 옮기는 작업을 하기도 했다.
세가 새턴 (SEGA Saturn) 실기 세이브 데이터를 MiSTer의 Saturn 코어 쪽으로 옮기기
1. 시작 동기새턴 실기에서 플레이 하던 '그란디아' 게임을 MiSTer의 새턴 코어에서 계속 플레이 하고 싶었다. 매번 새턴 실기를 꺼내어 RGB 신호를 받는 디스플레이에 연결해서 플레이하기가 번거
wehong.tistory.com
하지만 세이브 된 내용을 보니 캐릭터의 육성이 잘 되어 있지 않아서 진행된 바에 비해 레벨 상태가 좋지 않았다. '세계의 문' 어느 관문에서 배틀이 계속 막혔는데, 생각해 보니 과거 실기에서도 그랬던 것 같았다. 결국 게임을 새로 플레이 하는 편이 낫겠다고 생각했는데, 선택지에는 새턴 버전을 새로 시작하는 것과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그란디아 HD 컬렉션'을 시작하는 것이 있었다.
새턴 버전으로 자주 플레이 하려면 실기 보다는 MiSTer 새턴 코어로 플레이 하는 것이 나았는데, 두 가지가 걸렸다. 하나는 한글 패치된 새턴 버전이 한국어화가 완벽하지는 않아서 아마도 '그란디아 HD 컬렉션' 보다 한국어 지원이 조금 부족할 것이라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MiSTer의 새턴 코어에서 '그란디아' 실행 시 배경이 깜빡거리는 유명한 문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MiSTer 기기에도 발생한다는 것이었다.
Regression - Grandia jpn & Grandia Eng patch - texture flickering - Single RAM · Issue #210 · MiSTer-devel/Saturn_MiSTer
since core revision Saturn_unstable_20240417, grandia displays a reproducible flicker to many different textured surfaces. tested and confirmed on two different Single RAM MiSTer's, one with a 2.9 ...
github.com
그래서 뜯지도 않고 어딘가에 보관해 둔 닌텐도 스위치의 '그란디아 HD 컬렉션'을 플레이 할까 생각하던 차에, Steam에서 1편만 할인해서 판매하는 것을 보고 그쪽을 구매하게 된 것이다.
게임을 실행하니, 표시 문자로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었고 음성으로 영어나 일본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다. 한국어는 크게 이질감 없게 잘 표현되었는데, 아쉬운 점은 아이템 이름 등이 여전히 한국어로 완벽하게 번역되어 있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그래픽은 여러모로 아쉬웠다. 이 게임이 새턴 버전이 아닌 PS1 버전 기준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새턴 버전과 게임 그래픽 특성이 다른 것은 이해하겠다. 하지만 게임이 '리마스터'라는 타이틀을 달고도, 원래 그래픽을 anti-aliasing하기만 한다는 점은 이해할 수가 없다. 이로 인해 게임의 그래픽은 에뮬레이터에서 특정 화면 필터 효과를 선택한 것 처럼 어둡고 이상하게 보인다. 이런 식으로 처리할 것이라면 차라리 도트 이미지가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
호기롭게 게임을 다시 시작해 보겠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다시 게임을 플레이 하려니 답답했다. 특히 이야기가 많은 초반부를 플레이 하려니 플레이 하다가 졸기도 했다. 과연 다시 시작하는 플레이를 계속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