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Keith Haring 展 본문

Painting

Keith Haring 展

wehong 2010. 6. 24. 00:49
올림픽공원 소마미술관에서 전시되고 있다. Keith Haring은 Pop Art로 유명한 아티스트이고(개인적으로 현대미술, 그중에서도 Pop Art에 대한 관심이 다른 미술보다 좀 더 있는 편이다), 또 개인적으로 기분 전환이 필요하여 관람했다.

입구 모습


일반 대중에게는 아래 작품과 같이 단순 간결하고 색체가 강렬한 대표작들이 잘 알려져 있는데, 그림들을 보고 나서 그의 그림들의 내용은 표현만큼 단순하거나 가볍지 않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그 경향은 80년대에서 90년대로 갈수록 더해지는 것 같았고 표현 또한 복잡해지고 직설적이지만 추상적으로 변하는 흐름을 볼 수 있었다. 그것은 Keith Haring이 일반 대중과 소통하는 대중적 예술을 하려고 노력했고 또한 본인이 표현하려고 하는 주장이 뚜렸했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된다.

Untitled
Untitled, 1982

상영되는 다큐멘터리 영상을 보면 경찰의 단속에 아랑곳하지 않고 지하철 보드에 그림을 표현했고, 일반인들을 참여시키는 작업들도 종종 보였다. 특히나 그는 치밀하게 계획하고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도 밝히고 그의 그림 속 직선들이 표현하듯, 즉흥적이고 거침없는 대담한 실행으로 만들어지는 듯 했다.

Pop Shop이라는 수단을 통해 Andy Warhol과 함께 예술의 상업화를 시도했고, 재단을 만들어 자신과 같이 AIDS에 걸린 사람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
 

출구 모습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