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리콜박스(Recalbox) 6.0 DragonBlaze에서 환경 한국어화 본문

Game

리콜박스(Recalbox) 6.0 DragonBlaze에서 환경 한국어화

wehong 2019. 9. 1. 00:33

리콜박스 6.0은 기본적으로 한국어를 시스템 언어로 사용할 수 있는데, 한글을 표시해 주는 기본 폰트가 예쁜 편이 아니다. 그래서 일부 사용자들은 나눔고딕이나 기타 한글화된 폰트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사용자들의 변경 방식을 참조하여 폰트를 변경하려고 시도해 보았는데, 많은 사례들이 리콜박스 6.0 이전의 내용이 많아 이것저것 별도로 시험해 보았다. 그것으로 발견한 몇 가지 내용을 공유하려고 한다.


1. 폰트는 두 가지가 사용된다

폰트는, 시스템이 사용하는 것과 테마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나뉘어 진다.

(1) 테마의 폰트

테마는 에뮬레이션 스테이션에서 사용되는 것으로서, 스타트 버튼을 눌렀을 때 보여지는 메뉴, 시작 후 안내되는 콘솔 플랫폼 설명, 플랫폼 안의 게임 리스트 등에서 보여지는 글자에 지정된 폰트가 사용된다. 게임을 실행시키거나 설정을 변경하는데 보여지는 것으로서, 사용자가 게임 플레이 외에 접하는 대부분의 화면에 해당한다.

이것의 폰트를 바꾸기 위해서는, 테마 디렉토리(/etc/emulationstation/themes/(테마명/), 기본 테마의 경우 /etc/emulationstation/themes/recalbox-next/)에 있는 theme.xml 파일에서 지정된 폰트를 바꾸면 된다. 새로운 폰트가 필요하다면 그것을 복사하고 그 경로를 지정하면 된다.

(2) 시스템 폰트

테마의 폰트를 바꾸었다고 해도 기본 폰트가 보이는 부분이 존재하는데, 테마 이전에 시스템 폰트로 화면에 표시해 주는 경우가 그러하다. 대표적인 예는 에뮬레이션 스테이션이 로딩될 때, 'LOADING' 또는 '불러오는 중' 같은 내용이 표시되는 때이다. 이것은 시스템 폰트 디렉토리(/usr/share/fonts/) 중 truetype 디렉토리에 있는 DroidSansFallback.ttf 폰트가 표시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따라서 이것을 변경하고 싶다면 /usr/share/fonts/truetype 디렉토리에서 DroidSansFallback.ttf 파일을 지우고 다른 폰트 파일을 복사한 뒤 이름을 DroidSansFallback.ttf로 변경하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다.


2. 게임 목록에서 글자가 찌그러지는 듯 한 효과가 발생

게임 화면과 설명이 없는 일반 게임 목록 화면에서, 게임 이름의 오른쪽 끝 부분의 폰트가 일그러지는 현상을 발견했다. 어떤 폰트를 적용하든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동일한 현상이 있었다. 재미있는 점은 비슷한 이름인데(OOO 1, OOO 2) 하나는 괜찮고 다른 하나는 찌그러져 보이기도 한다는 것이다.

'찌그러져 있다'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이탤릭체 처럼 효과를 입히려고 한 것 같아 보인다는 것인데, 원인은 아직 찾지 못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