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수리 작업] PC엔진 코어그래픽스(CoreGrafx) 내부 정비, 게임보이 컬러(Gameboy Color) 버튼 러버 교체 본문

Game

[수리 작업] PC엔진 코어그래픽스(CoreGrafx) 내부 정비, 게임보이 컬러(Gameboy Color) 버튼 러버 교체

wehong 2020. 4. 11. 16:34

지난 주에 이어, 오늘 해 본 작업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PC엔진 코어그래픽스의 내부 정비이고, 다른 하나는 게임보이 컬러의 버튼 러버 교체이다.

 

1. PC엔진 코어그래픽스 내부 정비

코어그래픽스를 사용하면서 HuCARD 꽂는 부분에 누액 자국 같은 것을 보게 되어 내부를 살펴보고 싶었다. 문제는 흰둥이와 달리 상하판 고정 나사가 게임보이 카트리지 나사와 유사했기에 열 방법이 없었다. 결국 닌텐도 정비용 공구 묶음을 구매해서 분해했다.

열어보니 예상과 같이 PCB 보드에 이물질이 많았다. 알콜솜으로 닦기는 했지만 완벽히 없어지지는 않았다.

 

 

 

2. 게임보이 컬러 버튼 고무 교체

지난 주에 스피커와 LCD를 교체했는데, 그 후에 십자키와 버튼의 입력이 조금 이상하다고 느껴 이전에 구매해 두었던 버튼 러버를 교체했다. 교체 자체는 어렵지 않았으나 이후 문제가 발생했다.

첫째, Aliexpress 구매한 러버 품질이 좋지 않은 것인지 한쪽 방향 입력 느낌이 다른 쪽과 달랐다는 점이다. 싸게 구매했으니 다른 것을 구매해 봐야 겠다 싶다.

둘째, 러버 교체를 위해 내부 PCB 고정 볼트(3개)를 열었다가 닫았다 했는데, 그 중 하나의 헤드가 뭉게져서 드라이버로 풀고 조이기 어려워 졌다는 점이다. Aliexpress에서 복각 케이스를 구매했는데 언제 도착할지 모르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