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오늘 한 일] IQ 3000 큐티(Cutie) 용 RGB SCART 연결 재확인 본문

Gear

[오늘 한 일] IQ 3000 큐티(Cutie) 용 RGB SCART 연결 재확인

wehong 2022. 8. 5. 22:14

* 관련글

 - IQ 3000 큐티(Cutie) 용 RGB 출력(15kHz)을 위한 Hyperkin 컨버터 개조

 - IQ 3000 큐티(Cutie) 용 SCART(15kHz) 케이블 및 VGA D-Sub(31kHz) 케이블을 제작

 

지난 글에서 언급했듯이 IQ 3000 큐티용 RGB SCART 케이블을 제작했는데 중간에 화면이 잠깐씩 끊어지는(화면이 검게 되고 sync를 못 잡는 듯 보이는) 현상이 발생했다. 케이블 제작의 실수이거나 IQ 3000 큐티의 CSYNC 신호가 이상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었다. 특히 큐티 쪽의 SYNC 신호를 의심을 더 하게 만든 요소 하나는, 31kHz 연결 영상에서 노이즈가 있었는데 그런 노이즈도 SYNC(HSYNC, VSYNC) 신호 문제인 경우가 많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 때문이었다(15kHz CSYNC와 31kHz HSYNC가 동일한 핀임).

그러다가 오늘 갑자기 OSSC 문제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다른 가능성이 생각나서, 예전에 추가 구매했던 OSSC에 제작한 RGB SCART 케이블을 연결해 보았다.

 

결과는 일단 성공적. 화면이 멈추는 현상은 없었고 화면 노이즈도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노이즈는 보였다. 이상하게 들렸던 사운드도 모니터의 사운드 출력 품질을 고려했을 때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아직 이전 상황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 것은 아니지만, 일단 이 OSSC 기기를 연결했을 때 눈에 띄는 문제는 없었다. 오랜 시간 확인을 한 것은 아니므로 케이블의 배선이나 커넥터의 연결이 이번에 좋았을 가능성도 있지만, 일단 현재 상황에서 케이블의 문제는 아니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전과 물리적으로 바뀐 것은 OSSC 기기와 설정, HDMI 케이블, 8핀 DIN 단자를 더 세게 꽂은 것 정도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