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아날로그 포켓 (Analogue Pocket) 펌웨어 버전 2.0 사용 소감 본문

Game

아날로그 포켓 (Analogue Pocket) 펌웨어 버전 2.0 사용 소감

wehong 2023. 12. 26. 18:21

아날로그 포켓을 구매하여 사용하게 된 지 이제 1년이 되었는데, 마침 새로운 펌웨어 2.0 버전이 우리나라 시간으로 크리스마스에 발표가 되었다.

 

아날로그 포켓 / Analogue Pocket 구매 및 초기 사용 소감 (이제는 가지고 있는 입장)

예전에 'Analogue Pocket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입장에서 해보는 생각과 예상들'이라는 글을 올린 바 있다. 당시에 구매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저런 예상들과 개인적 생각들을 썼던 것인데, 드디어

wehong.tistory.com

 

Firmware 2.0 - Pocket - Analogue

bce124b1193d7e35d66f41abbca966e9

www.analogue.co

 

많은 포켓 유저들이 2.0 버전의 펌웨어를 기다린 이유는 아마도, openFPGA 프레임워크가 업데이트 되면서 openFPGA 코어들에서 화면 모드(display mode, 화면 필터의 개념으로 봐도 될 것 같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MiSTer 수준으로 코어들이 개발되고 있음에도 MiSTer에서 처럼 화면 필터를 사용할 수 없었기에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2.0 버전에 추가된 것은 'CRT Trinitron mode'인데, 최근 발매된 아날로그 듀오(Analogue Duo)의 디스플레이 모드와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CRT Trinitron 모드를 사용해 본 개인적인 느낌은, 아날로그 포켓의 작은 화면에서 잘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다. 없는 것 보다는 낫겠지만 'My Life in Gaming'의 아날로그 듀오 리뷰 영상에서 보았던 것 만큼의 드라마틱한 퀄리티 상승을 아날로그 포켓의 화면에서는 깊게 체감하지 못했다. 독(Dock)을 사용하면 1080P 화면에서 아날로그 듀오 수준의 향상을 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CRT Trinitron 모드를 사용하면 화면 사이즈가 정수배가 되므로 화면의 사이즈보다 작게 되는데, 크기 설정에서 'Integer' 대신 'Integer+'를 선택하면 오버스캔(overscan) 화면을 크롭(crop)한 것과 같이, 잘리는 부분이 있지만 화면에 더 꽉 차게 보이게 된다.

 

반면 Gameboy, Gameboy Color 등 Handheld 코어에서는 적합한 코어가 지원되지 않는데, 코어 설정에 디스플레이 모드를 추가해 주는 JSON 파일을 찾아서 넣어주면 일시적으로나마 오리지널과 비슷한 화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버전 2.0 펌웨어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openFPGA 코어에서 디스플레이 모드가 폭넓게 지원되기 위해서는, 각 코어의 대응도 필요해 보인다(더불어 프레임워크 2.0에 대한 대응도 필요)
  • Dock을 통한 대형 디스플레이 표시가 아닌 아날로그 포켓 자체의 디스플레이 표시에서는 CRT Trinitron 모드의 효과가 두드러지게 체감되지는 않았다

 

* 관련 글

 

아날로그 포켓 / Analogue Pocket 사용 후 생각

앞서 초기 사용 소감 및 구동 테스트 관련 글을 올린 바 있다. 아날로그 포켓 / Analogue Pocket 구매 및 초기 사용 소감 (이제는 가지고 있는 입장) 예전에 'Analogue Pocket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입장에서

wehong.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