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MSX 게임] 'Pampas & Selene' 구매 본문

Game

[MSX 게임] 'Pampas & Selene' 구매

wehong 2024. 1. 22. 19:04

모 동호회에서 열정적인 한 분의 노력에 편승하여 구매하게 되었다.

 

패키지의 구성은 MSX 카트리지, 메뉴얼, OST CD 및 사이드라벨, 설문조사 엽서, 스티커 등이다.

 

카트리지는 한국의 사용자분이 만드신 케이스를 사용했다고 한다.

 

카트리지는 FS-A1WSX에 카트리지를 꽂고 전원을 넣으니 잘 실행이 되었다. 게임은 알려진 바와 같이 '마성전설 2: 가리우스의 미궁'과 비슷하다.

 

패키지에는 디지털 다운로드라는 형식으로 두 가지 형태의 롬 파일이 제공된다. 하나는 openMSX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롬 파일이고, 다른 하나는 'MegaFlashROM SCC+ SD'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롬 파일이다. 원본 카트리지가 독특한 매퍼를 사용하고 있고 '2nd PSG'나 내부 세이브 기능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환경에서 사용하기 어려웠다.

MiSTer의 MSX2test 코어에서는 내장된 어떤 매퍼로도 실행되지 않았고, MSX2test 코어에서 슬롯을 'MegaFlashROM SCC+ SD'로 설정하여 설명대로 실행해 봐도 Flash 쓰기 에러가 발생하며 실행되지 않았다(pampazos.com이라는 실행파일이 롬 타입을 'Konami SCC'로 인식한 것 부터 잘못된 것일지도 모르겠다).

openMSX에서는 설명대로 설정하니, 시작 시에 에뮬레이터에서 경고 메시지가 나오기는 하지만 게임이 실행은 되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