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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드라이브 주변기기] Mega EverDrive PRO 사용 소감 본문
구매한 Mega EverDrive PRO를 Mega Sg에서 구동하고 조금 사용해 보았다. 이에 대한 소감을 적어 본다.
1. 외형적 특징
Mega SD가 'Virtua Racing' 게임 카트리지와 비슷하게 생겼다면, Mega EverDrive PRO는 기존의 Mega EverDrive X7와 마찬가지로 북미 Genesis 카트리지와 비슷하게 생겼다. 외부에는 마이크로SD카드 슬롯, Sega Master System 게임에서 사용되는 Pause 버튼,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USB 단자가 있다.
제품을 구매할 때 검정색, 붉은 투명색의 쉘을 선택할 수 있는데(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크리스마스 에디션이 추가됨) MegaCD를 구동할 때 동작 인디케이터의 불빛을 보고 싶다면 투명 쉘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고 한다. EverDriveMe 사이트에서 다양한 색상의 케이스를 별도로 구매할 수 있는데, Mega EverDrive X7의 쉘 교체에 사용해 보니 투명한 스모크 색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2. 확인한 기본 기능
(1) 롬 카트리지 이미지 실행
근래에 출시된 신작 게임들을 포함해 대부분 잘 실행되었다. 다만 Mega EverDrive X7에서 동작되지 않았던 '랜드스토커' 게임의 한글패치 롬 이미지는 동일하게 잘 구동되지 않았다(타이틀 화면 이후 진행되지 않음).
(2) MegaCD/SegaCD 이미지 실행
역시 잘 동작했다. 메뉴얼에 bin/cue 포맷이나 cue+wav 등만 지원될 것 처럼 서술되어 있지만 일부 cue/img/ccd/sub 포맷 이미지도 구동이 되었다. 아쉬운 것은 여전히 '루나 이터널 블루'의 한글 패치가 동작하지 않았다는 것인데, 다른 분이 Mega EverDrive PRO를 통해 구동하셨다는 글을 본 기억이 있기 때문에 기대했으나 일단 가지고 있는 이미지 파일로 정상적 실행이 되지 않았다(Mega SD나 MiSTer에서와 동일하게 세이브 로드 화면에서 진행이 되지 않았고 일본판 원본은 잘 실행이 되었다).
(3) Master System 롬 이미지 실행
잘 실행되었다.
(4) 상태 저장 기능
Mega SD 처럼 MegaCD/SegaCD에서는 상태 저장을 지원하지 않지만, 메가드라이브 롬 카트리지 이미지나 Sega Master System 롬 이미지를 구동할 때에는 상태 저장이 가능했다. 상태 저장 슬롯의 개수가 게임 별로 100개라고 홍보하는 내용을 보았지만, 직접 확인해 보니 0번 슬롯에서 97번 슬롯까지 98개였으며 메뉴얼에도 98개라고 적혀 있다.
핫키로 상태를 save하거나 load 할 수 있는 것도 편리하지만, 실수로 상태를 저장하거나 로드할 때를 대비해 'Restore Last Save'와 'Restore Last Load' 기능이 마련된 것도 흥미롭다. 상태 저장된 시점의 화면을 미리 볼 수 있는 'Slot preview' 기능은 상태 저장 개수가 많아질 때 세이브 내용의 혼동을 막는데 유용해 보인다.
Master System의 상태 저장도 98개가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구매 사유 중 큰 요인이었기에 다행스럽다. 다만 preview 기능은 제공되는 않는 것 같다.
3. Mega SD 대비 차이점
(1) Mega EverDrive PRO가 우위에 있다고 보이는 점
첫째, Mega SD에 비해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하다.
둘째, Sega Master System 게임에도 대해 상태 저장 기능을 지원한다.
셋째, 상태 저장 슬롯이 8개인 Mega SD에 비해 더 많은 98개의 상태 저장 슬롯을 지원한다.
(2) Mega SD가 우위에 있다고 보이는 점
첫째, 매퍼 지원이 더 원활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랜드스토커' 같은 한글패치 게임이 더 잘 동작하는 느낌이다
둘째,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더 유려하며 UI에서 파일 선택 동작이 더 쾌적하다.
4. 흥미롭지만 직접 테스트 해 보지 않은 기능들
(1) SVP칩 지원
Mega EverDrive X7에서는 안되던 것이지만 Mega EverDrive PRO에서 개선된 기능 중 하나이므로 당연히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테마
EverDrive 기기 중에는 독특한 기능이지만, UI 조작성에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고 또 내용이 복잡할 것 같아서 자세히 살펴 보지 않았다.
(3) MSU-MD / MD+
슈퍼패미컴/SNES 쪽의 MSU 패치도 그런데, 이런 트윅은 흥미롭기는 하지만 직접 실행하기에 좀 번거롭다고 생각한다.
(4) NES 에뮬레이션
신기하게 보이기는 하지만, 패미컴/NES 실기가 있다거나 MiSTer 같은 것이 있다면 이것을 직접 실행해 볼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5) 32X
32X 지원이 잘 되는지 궁금하지만 32X 기기가 없기 때문에 테스트할 방법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