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슈퍼마리오
- 메트로이드
- mister
- MSX
- 게임기어
- analogue
- 오블완
- 새턴
- 닌텐도스위치
- 컨트롤러
- 앙상블
- 건담
- ensemble
- ps4
- PC엔진
- mobilesuit
- 게임보이
- snes
- fpga
- 3DS
- 티스토리챌린지
- Saturn
- 모빌슈트
- 닌텐도
- 슈퍼패미컴
- 패미컴
- 메가드라이브
- Game Gear
- Apple II
- GOG
- Today
- Total
Just a Blog
SX-LITE 추가 확인 본문
SX-LITE 환경에서 추가로 확인하고 싶은 것이 있어서 동작을 시켜 보았다.
1. COX CK01 키보드의 PS/2 지원 확인
SX-LITE에 연결할 PS/2 키보드로 Filco Majestouch FKBN87MC를 쓰려고 했더니 청축이라 소음이 심했고 스카이디지털 NKEY-2를 사용하려고 했더니 텐키가 달려 있어서 공간 차지가 심했다. 그래서 혹시 예전에 구매했던 COX CK01 키보드가 PS/2 연결을 지원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USB-PS/2 컨버터로 연결해 보았다.
확인해 보니 COX CK01 키보드는 PS/2 연결을 지원하지 않았다.
2. MMC/SD Drive V4를 2번 슬롯에 꽂았을 때 상황 재확인
SX-LITE의 두번째 슬롯에 MMC/SD Drive V4를 꽂았을 때 어떤 요소가 바뀌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았다.
(1) 현상 발생 빈도
2번 슬롯에 꽂아도 M 프로그램이 1번 슬롯에 장착했을 때와 동일하게 동작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때에도 MMCSD.EXE를 실행시키면 롬 로딩이 끝난 뒤 화면에 'M'이라는 문자를 출력하고 멈추는 현상은 동일했다.
(2) 메모리
MSX-DOS의 memory 명령으로 메모리 상태를 살펴보면 1번 슬롯에 장착했을 때나 2번 슬롯에 장착했을 때 모두 메모리가 모자라 보이지는 않았다. 서브슬롯(1-3 또는 2-3)의 보조 메모리도 정상적으로 인식했고 3-0 메인 메모리가 2048KB나 된다.
(3) 현재까지 결론
2번 슬롯의 서브 슬롯이 사용된다거나 메모리가 잘못 인식되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그 정황증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모리나 슬롯 인식의 문제라면 M 프로그램이 인터레이스 모드가 되거나 안되는 현상이 이렇게 랜덤하게 발생하지 않을 것 같다.
둘째, 메모리 문제라면 M 또는 MMCSD 프로그램이 처음부터 실행되지 않았어야 하는데 이들 프로그램이 실행은 되는데 중간에 멈춘다.
셋째, 동작이 멈추는 시점이 MMC/SD Drive V4 카트리지가 전력을 갑자기 많이 소모할 것으로 보이는 시점과 대충 일치한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