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a Blog

PVM-14M2E 중고품 구매 본문

Gear

PVM-14M2E 중고품 구매

wehong 2024. 1. 14. 23:51

공간 문제 때문에 크기가 작은 PVM-9L3을 구매했지만, 종종 CRT 화면이 14인치는 넘어야 편하게 본다는 이야기들을 듣고 좀 더 큰 방송용모니터를 생각해 보고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주로 8비트 컴퓨터나 8비트/16비트 게임 콘솔을 사용하기 때문에 9인치 모니터도 큰 불편함은 없었는데, 몇몇 게임이나 32비트 게임 콘솔을 사용할 때 화면이 좀 더 컸으면 하는 생각을 했다.

20인치 제품은 너무 커서 관리가 힘들 것 같고 14인치 제품도 L시리즈나 고급형의 경우 가격이 비싸 저렴한 M 시리즈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 14M2E 중고품을 판매하시는 분이 근방에 있어서 구매를 하게 되었다.

 

 

처음 접하고 든 생각은 두 가지였다.

일단 생각보다 크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지고 있는 9인치(실제로는 8인치) 제품보다 약간 클 줄 알았는데, 예상한 것 보다 더 커서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무게도 훨씬 더 무겁다).

또 다른 생각은 화면의 스캔라인이 너무 또렸하게 보여 약간 어색하다는 것이다. 스캔라인이 너무나 크고 뚜렸해서 LCD 디스플레이 사용 시 에뮬레이터에서 스캔라인 필터를 사용하는 수준과 비슷하게 보일 정도였다. 14M2E가 9L3에 비해 pixel density가 낮고 해상도도 화면 크기에 비해 낮아서 둘 간에 화면 퀄리티를 직접 비교하는 것은 맞지 않지만, 구매 전에 예상했던 수준과도 결과가 달라 조금 당황스럽다.

 

RGB, S-Video, Composite 영상 출력을 확인해 보았다. 의외로 Composite 영상이 생각보다 깔끔하지 않고 S-Video와 차이가 크게 느껴졌는데, 이것도 아마 화면의 크기와 해상도에 의해 강조된 것 같다. 사운드 입력과 출력은 모노(mono)이다.

 

이 장비의 장단점은 명확해 보인다.

저렴한 가격임에도 AV Composite, S-Video, RGB, Component 같은 다양한 단자가 있다는 점은 분명한 장점이다. 왠만한 레트로 컴퓨터/게임콘솔의 영상 출력은 대응할 수 있는 것 같아 보인다.

하지만 저렴한 모델인 만큼 멀티포맷이 아니어서 240p 이상 출력이 안된다는 점은 단점이 된다. 480p 등 32비트 게임 콘솔에서의 고품질 화면 출력에 대응할 수 없다.

Comments